본문 바로가기

YG's 도서 리뷰/경제

숫자로 보는 한국의 자본시장


숫자로 보는 한국의 자본시장 / 이철환


돈! 자본시장부터 이해하라

한국의 자본시장을 숫자로 풀이한 데에는 나름에 이유가 있다.

숫자는 간결하지만 명료하고,

수많은 단어의 나열보다 특정 숫자 하나가 복잡한 상황을 효과적으로 설명해 준다.

이 책은 자본시장에 대한 좋은 '입문서' 또는 '해설서'가 될 것이다.


여러가지 재미있는 수치들이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눈길을 끈 부분은

우리나라의 파생상품에 대한 과속성장이다.

다른 여느 나라와도 비교할 수 없는 거래량의 앞도적인 1위

일반 증권시장의 위험관리를 목적으로 개설된 파생상품시장이 지나치게 빠르게 성장하여

과도한 투기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이 있다.

가까운 예로 지난해 11월 11일 한국도이치증권은 풋옵션을 사전에 매수한 뒤

주식을 대량 매도해 448억의 시세차익을 챙겼다.

단 10분만에 말이다.

이는 주식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 모두 알고있는

파생상품거래의 큰 이슈중에 한 가지이다.

최근 뉴스를 검색해 보니 한국도이치증권은 제재금 10억원을 부과 받았다고 한다.

겨우 ㅡㅡ;;


책에는 내가 대략은 알고 있지만 남에게 정확히 설명할 수는 없는

내 머리속의 얇팍한 지식들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해 놓았다.


때로는 "아~ 이거 누구한테 물어보지?"했던 주식용어까지 빠짐없이 기록되어 있다.

 
55년의 한국 자본시장을 이해하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.

'YG's 도서 리뷰 > 경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주식투자는 두뇌게임이다  (6) 2011.01.06